생각 쑥쑥! 교과 탐구 | SR미술 
이집트 벽화 속 사람들은 왜 ‘옆’을 보고 있을까?-p.28 

Q1. ② 
Q2. ④ 
Q3. 1) 태조 어진-정면상 2)자화상(고흐)-부분 측면상 3)우는 여인-혼합 형식 4) 페데리코~스포르차-프로파일(측면상) 


생각 쑥쑥! 교과 탐구 | 수행평가 길잡이 
“너의 말에 홀딱 빠져버렸지 뭐야!” 

마음을 사로잡는 ‘스피치 기술’-p.32 
Q1. 공감, 설득력, 보디랭귀지, 목소리, 논리 


똑똑! 인문탐험 | 철학+사회 
“누가 나의 찐친일까?”
진정한 우정의 조건!
-p.46 

Q1. 예시) 저에게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단짝으로 지낸 절친이 있어요. 그 친구는 저보다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는 모범생이에요. 언제나 저의 고민을 잘 들어주고, 모르는 게 있으면 친절하게 가르쳐줍니다. 배려심도 많아 지금까지 크게 싸운 적도 없죠. 전 이 글을 읽고 나서 많이 반성했어요. 그동안 친구는 저에게 많은 것들을 해주었지만, 저는 친구에게 그 반의반도 못해줬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거든요. 제가 생각하는 우정은 ‘너와 내가 똑같은 비율로 잘해줘야 한다’라는 개념은 아니지만, 적어도 한쪽이 받기만 하는 우정은 조금은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기댈 수 있는 평등한 관계가 되어야 만이 보다 오랫동안 우정을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톡톡! 시사논술 | 국제+사회 
감기약으로 닭 요리를 만든다고? 
위험천만 ‘감기약 치킨’ 챌린지!
-p.52 

Q1 예시) 작년에 틱톡에서 ‘기절 챌린지’를 보고는 엄청난 충격을 받았어요. 친구의 목을 졸라 쓰러뜨리고는 깔깔대며 웃는 모습에 재미 보다는 공포를 느꼈죠. 이처럼 목숨을 위협하는 챌린지 문화는 절대 따라하지도, 관심을 가져서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챌린지 대신, 사소한 오해로 사이가 틀어진 가족이나 친구에게 ‘깜짝 사과의 편지’를 전달하는 훈훈한 챌린지를 실천해보면 어떨까 싶어요. 


세모네모 생각상자 | 감동스토리
“슬픔 반, 기쁨 두 배”
‘이웃 사랑’ 주문을 걸면 기적의 마법이 펼쳐져~!'
-p.82 

Q1. 예시) 이웃은 좋은 일이 생겼을 땐 함께 기뻐하고, 힘든 일이 있을 땐 서로 도울 수 있는 가까운 사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조금씩 배려하고, 자주 얼굴을 마주하면서 관계를 쌓아가다 보면, 또 하나의 가족이 될 수도 있다고 믿어요. 저도 누군가에게 행복과 슬픔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가족과 같은 좋은 이웃이 되고 싶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42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해력·논술·수행평가 한 권으로 끝내자"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