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제출서류 평가 재검토
- 4. 위촉사정관과 협의 후 최종 선발
- 입학사정관의 경험 지식 

3. 제출서류 평가 재검토 
세 번째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평가과정을 올바르게 밟아왔는지를 확인한다. 평가에 오류가 없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지원자 전체의 서류평가 종합순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최종 선발 범위에 든 학생의 평가 결과를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앞서 체크해 둔 사항과 메모한 내용 등을 다시 살펴보면서, 전체 지원자 가운데 해당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재차 검토한다.

■ 전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STEP 3  

4. 위촉사정관과 협의 후 최종 선발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서는 해당 학과 교수인 위촉사정관과 학생 평가에 대해 합의 과정을 거친다.

전임사정관은 위촉사정관에게 평가 방향과 평가의 주안점이 무엇이었는가를 설명하고, 평가 결과에서 나타난 특이사항을 안내한다. 위촉사정관의 이의제기가 없으면 바로 최종 선발자를 확정한다.

■ 전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STEP 4    

이상의 4단계 학종 서류평가 과정은 대부분의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학종 선발 시 따르는 평가 시스템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실제 평가에 들어가서는 학생이 가진 특성이나 환경 요인, 전공 특성 등을 고려해 일부 절차를 생략하거나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입학사정관의 경험 지식은 제2의 눈  
입학사정관의 학생 평가와 선발 과정을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가? 그러려면 입학사정관이 어떤 경험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학종 정성평가의 핵심이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면접 전, 3배수 혹은 5배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입학사정관은 자신이 가진 전문 지식에 더해 경험적 지식도 최대한 활용한다.  

경험적 지식이란 입학사정관이 오랜 시간 학생 선발 업무를 해오면서 체득한 제2의 눈이다. 비슷비슷한 지원자의 전형 자료들 속에서 역량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단초들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능력은 모두 경험적 지식에서 나온다. 

재미있는 사실은 입학사정관들이 가진 경험적 지식이 사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1·2·3'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대부분이 학생을 평가하고 선발하면서 비슷한 경험을 축적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학사정관이 바뀌어도 학생에 대한 판단과 해석이 달라지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3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단행본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는 ▲명문대 합격생들의 새로운 학생부 분석 ▲선택과목 도입에 따라 달라진 학종 평가 흐름 분석 및 대비 방법 ▲새롭게 정의된 학종 평가 3개 요소에 대한 상세 분석 ▲'나만의 차별성' 학생부에 담는 법 ▲'수학'과 '세계사' 주제탐구의 수업-평가-기록 실 사례 ▲세특 기록 UP시켜줄 '자기평가서' 작성 노하우 등이 실려 있습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