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천히 제대로 읽기(3SR2E)로 공부의 벽을 돌파하다
- 가장 단순하고 효율적인 공부법, 3SR2E

출처=정형권TV

중학교 2학년 학생을 상담 코칭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 학생이 시험을 앞두고 세계사를 공부하는데 너무 힘들어서 포기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교과서를 읽어보냐고 물었습니다.  학생은 책을 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더고 합니다. 수업시간에도 집중이 안되서 자포자기 단계까지 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애들은 어떻냐고 했더니 애들이 대부분 세계사를 어려워하고 힘들어한다고 그래요. 그러면서 "선생님, 역사는 무조건 외워야죠?" 그래요. 그래서 제가 "야, 무슨 말인지도 모르는 걸 어떻게 다 외워??" 라고 말하고 일단 책부터 한번 읽어보자고 했습니다. 

천천히 읽는 3sr2e 방법을 알려주고 교과서를 읽게 했습니다. 읽다가 모르는 단어나 어휘가 나오면 인터넷에서 찾아보라고 했어요. 그런데 읽을 때 절대 빨리 읽으면 안되고 천천히 읽어야 된다고 했어요. 

그렇게 한번 두 번 세 번 읽어나가니까 학생이 이제 좀 이해가 된데요. 모르는 단어도 찾아가면서 메모하고 그렇게 읽었습니다. 

3번 읽고 나서 저한테 책을 보면서 설명해보라고 했어요. 그랬더니 설명하고 나서 좀 더 정리가 되는 느낌이라고 해요. 

그런 다음 한번 노트에 생각나는 걸 적어보라고 했어요. 많이 적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다른 때보다는 많이 생각이 났고 웬만큼 적었어요. 

그러고 나서 이 방법 어떻냐고 하니까 좋은 방법 같다고 해요. 그래서 이 방법으로 몇 번 더 했고 시험에서 성적도 올랐어요. 

그리고 두 달후 우연히 만났는데 '지금도 그 방법으로 예습을 하고 있고 다른 과목도 하고 있다'고 해요. 

공부를 잘하게 하는 방법은 간단한 것 같아요. 잘 읽는 방법을 알려주고 훈련하는 것입니다. 공부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읽기 훈련을 제대로 몇 번 해서 확실히 효과를 체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