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검증돤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수록
-학습코칭 실제 활용 지도안
-방과후학교, 1:1코칭 & 캠프 프로그램

“현장에서 활용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수록”
“검증된 실전 프로그램, 학습코칭 실제 활용 지도안 제시”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는 계속되어 왔으며, 학생들도 자기주도학습을 희망한다. 문제는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습관으로 정착시키느냐다. 학습을 지도하는 많은 사람이 ‘어떻게’에서 머뭇거리고 있다.   

이 책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물음과 요청에 대한 대답으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책에 수록한 다양한 활동은 이미 현장에서 사용하고 검증을 거친 것들이므로 가정이나 학교, 학원 등에서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다양한 활동지를 주제별로 수록한 것은 코칭하는 사람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서 쓰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은 학습코칭의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활동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나 캠프 프로그램, 1:1 학습코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워크지를 실었고, 다른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이론서를 읽지 않은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설명을 곁들였다.   

변화하는 시대에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요구는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현장 경험을 갖춘 학습코치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책이 일선에서 활동하는 학습코치와 자녀를 지도하는 학부모님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코칭의 실제 사례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의 어려움 해소!”
“단순한 공부법으로 자기주도학습 습관 기르기!”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잘 읽을 수 있는 능력, 적절한 학습 기술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융합되었을 때 가능하다. 따라서 아이들의 학습을 지도하는 사람은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아이의 성향과 특성에 맞게 코칭을 해야 한다.   

물론 부모나 교사들도 이런 사실을 대부분 잘 알고 있지만 확신을 할 수 없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물을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 건가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자기주도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을 한 가지만 고르라고 한다면 ‘읽기 수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읽기의 핵심을 정리한 ‘3SR2E 공부법’은 반드시 실행하고 꾸준히 진행해 확실하게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방법만 확실하게 익혀도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은 충분히 익혔다고 할 수 있다. ‘3SR2E 공부법’은 예습, 복습, 이해, 기억, 집중, 몰입 등 공부의 중요한 기술을 대부분 익힐 수 있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의 필수 활동은 ‘주간성찰일지’ 작성이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자기 생활을 되돌아보고 무엇을 어떻게 개선하고 실천할 것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 피드백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려면 자기를 평가하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한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학습코칭의 방법”
“1:1 학습코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워크지”

아이들을 코칭할 때 ‘덜 가르치면 더 많이 배우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의 힘으로 공부를 해 나갈 수 있도록 부모나 코치가 지지와 격려를 하며 학생이 자신의 뇌를 사용하여 공부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이끌어 주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슬로리딩 중심의 천천히 읽기, 자신의 내면을 관리하는 동기 조절, 학습한 내용을 직접 표현해 보는 공부, 공부와 일과를 되돌아보는 피드백 습관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 방과후학교나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사용하도록 이미 방과후학교와 자기주도학습 캠프에서 사용했던 프로그램을 그대로 실었고 다양한 활동지도 첨부하였다.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시대의 흐름과 아이들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새롭게 고쳐서 사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새롭게 만드는 과정에서 코치의 능력은 개발되고 아이들은 수업에 더욱 몰입하게 될 것이다.

저자 | 정형권 
교육 전문가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하여 우리나라 못지않게 교육열이 높은 중국 학부모들의 큰 지지를 받았다. 저자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작업을 지속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열정과 비전을 교육자와 부모들과 나누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또 진로와 학습, 책쓰기를 전파하는 〈행복한 공부 발전소〉와 〈한국 직업 능력 인증평가원〉을 운영하면서 많은 코치와 부모의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10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실천노트》, 《10대를 위한 진로 인문학》,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 외 다수가 있다. 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하여 중국 인민대학출판사에서 《孩子是选手, 家长是教练》이 출간되어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널리 알리고 있다.  

* 대입 합격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