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하는 모집단위 제출 서류·접수 마감일 등 미리 확인
- 원서 저장 후 결제까지 완료해야 접수 완료…시간 확인 철저히 해야
- 저장 후엔 수정·삭제 가능…결제 후엔 불가능하니 신중히 작성

202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9월 13일 시작된다. 4년제는 9월 13일(화) ~ 17일(토) 중 3일 이상, 전문대학(교)은 9월 13일(화) ~ 10월 6일(목) 접수가 이뤄진다. 대학별로 접수기간이 다르므로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접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전에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www.jinhakapply.com)에서 미리 통합 회원가입을 하고 공통원서/공통자기소개서를 사전에 입력해 둘 수 있다. 

대입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진학사 원서접수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전국 모든 대학에 접수가 가능하다. 최초 1회 공통원서/공통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희망하는 대학 지원 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 모바일 원서 작성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Windows 기반의 PC에서 회원가입 및 원서 작성을 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졸업생은 원서접수 시 수상경력을 입력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입돼 있는 수상경력 중 학기당 1건, 최대 6건의 수상경력만 입력할 수 있다.

올해부터 2014년~2022년 졸업자는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에서 수상경력확인서(PDF)를 다운로드 받아 진학사 대학별 원서접수 페이지에서 업로드 하면 자동 입력이 가능하다. 지원하는 모든 대학에 동일한 내용으로 작성해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올해는 학교장추천전형 지원자 추천을 위한 ‘학교장추천전형 시스템’을 운영한다. 선(先)지원 후(後)추천 방식으로 운영된다. 검증교사 정보 입력 기간은 대학별로 상이하지만 추천학생 입력 기간은 9월 19일(월)부터 9월 23일(금)까지로 동일하다. 학교장추천전형 지원자는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교사의 추천 여부를 입력 받아야 한다. 

대입 원서접수를 앞두고 수험생들을 합격의 길로 안내할 유의점들을 진학사가 Q&A 형식으로 아래 소개한다. 

공통원서 접수 전 꼭 짚고 가야 할 유의사항!  

1.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먼저 공통원서는 수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필수사항이다.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다음으로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따라서, 작성 여부를 알고 싶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공통자기소개서’는 1~2번은 공통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통원서’와 동일하게 입력한 내용을 불러와서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반드시 결제 전에 수정한 후 대학별 원서 페이지에 다시 들어가면 된다. 최근 ‘공통원서’ 혹은 ‘공통자기소개서’를 다시 불러올 수 있다. 

2. 원서만 저장하면 끝난 건가요?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및 저장 후 결제까지 해야 완료된다. 결제 후 수험(접수)번호를 확인했다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지원하더라도 각각 개별결제 하던 기존방식 이외에 일괄로 선택해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있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의 원서끼리만 가능함을 유의하자. 

원서 결제 수단에는 진학캐쉬, 신용카드, 계좌이체가 있다. 진학캐쉬란 원서 결제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결제 방법이다. 미리 충전해 놓으면 보다 쉽고 빠르게 접수할 수 있다. 

수험생들이 접수 마감시간까지 경쟁률을 확인하며 고심하다 보면, 간혹 결제하다가 마감 시간을 넘기는 경우도 발생한다. 클릭 한 번으로 결제 가능한 진학캐쉬를 미리 준비해두자. 

3.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도록 하자.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4. 원서 내용을 잘못 입력했는데 수정 가능한가요? 
전형료를 결제하기 전,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5. 작년 수/정시모집 때 접수했던 아이디로 로그인이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1년마다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다. 따라서 작년 정시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통합회원 가입’을 다시 해야 한다. 통합회원 가입을 하면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고 개별회원, 즉 대행사별 아이디로는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도록 하자. 

6. 경쟁률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SMART 경쟁률]에서 대학별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경쟁률은 다양한 조건의 검색필터를 활용해 실시간 경쟁률뿐만 아니라 최근 3년간 경쟁률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스마트경쟁률 서비스를 활용해 희망 대학 및 희망 학과의 경쟁률을 미리 확인하고 비교해 보자. 

*SMART 경쟁률 페이지에서 경쟁률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진학사원서접수 홈페이지 캡쳐)
※ 꼭 기억해야 할 ‘2023 수시 공통원서 접수’ 10계명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 정보로 '통합회원가입' 할 것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 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3. 원서접수 사이트(진학사 원서접수 등)에서 작년 수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할 것 
4. 사전에 모집요강을 체크해 필요한 제출서류를 준비하고 사진도 미리 스캔해 둘 것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하면 [내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다는 것 
6. 늦어도 마감시간 1~2시간 전에는 원서접수를 완료할 것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할 것 
8. 전형료 결제까지 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되며 수험(접수) 번호를 꼭 확인할 것 
9.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마감 전까지 대학에 도착하도록 미리 발송할 것 
10. 달력에 면접 등 전형 일정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 둘 것 


한편, 진학사는 원서접수 챗봇 서비스를 운영한다. 챗봇 서비스는 24시간, PC/모바일 환경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원서 접수 시 궁금한 사항을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진학사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 검색창에 ‘진학사 원서접수’를 검색 후, 카카오톡 채널(http://pf.kakao.com/_sCIyd)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5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폭탄전형' 돼 버린 교과전형에서 살아남는 법! 입시N '2023 교과 예상 합격컷'에 해답 있다 (가입 문의 1522-1797)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