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종·수능·논술·수행평가 대비, 문해력 키우는 매거진 ‘나침반’ 5월호 출간!
- 나침반 5월호 커버스토리 “대학이 새롭게 제시하는 ‘학종 활동방법’ 마스터하기!”
- 생기부 교과·비교과기록 채워줄 ‘세특 수업 주제탐구 가이드’ 수록!
- 직업 찾기 어렵다면? ‘Work-Chain’으로 일 알고 직업 찾자!
- 인문·시사·과학·기술 분야 배경지식을 탄탄히! 대입 완벽 준비는 ‘나침반’과 함께!

 

학생 주도형 수업 진행 중인 경기 동탄 창의고 학생들 [사진 출처=경기교육청]
학생 주도형 수업 진행 중인 경기 동탄 창의고 학생들 [사진 출처=경기교육청]

‘이과 침공’으로 문과생 ‘카오스’
2022학년도 인서울 상위권 대학의 정시 인문계열 합격자 중 이과계열 합격생이 7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과생이 적응하기 쉬운 경상계열은 합격생 대부분이 교차지원을 한 이과생으로 채워졌다고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 대학들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정보에 밝은 입시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공공연한 비밀로 회자되기 시작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신 정부가 정시 확대 가능성을 밝힌 상황이라 ‘이과침공’의 쓰나미는 더욱 거세게 몰아칠 전망입니다.


*교차지원이란?
보통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 사회탐구 과목을 선택하는 경향이 큰 ‘인문계열 학생이 자연계열 학과에 지원’하거나, 수학에서 미적분, 기하, 과학탐구 과목을 선택하는 경향이 큰 ‘자연계열 학생이 인문계열 학과에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수능에서 문이과가 웬 말? 
2022학년도 대입부터 문·이과 통합 수능이 실시돼 예전처럼 문·이과 구분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인문계열 지향 학생들은 지망하는 학과(전공)와 보다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탐 과목을 선택하고, 수학에서는 학습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은 확통 과목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 과탐과 기·미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지정하고 있어 자연계열 지향 학생은 과탐과 기·미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사실상 이전의 문·이과 구분이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셈입니다. 이에 본 기사에서는 편의상 인문계열 지향 학생을 문과생으로, 자연계열 지향 학생을 이과생으로 구분해 썼습니다.



상위권 대학 경영학과 ‘이과생’이 싹쓸이
문이과 입시판 완전 뒤집혀! 

2022학년도 대입에서 교차지원은 또 다른 변수가 되어 입시에 혼란을 가져오리란 것은 예상했지만, 입시 판을 아예 뒤엎어버리는 지경이 된 것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교차지원 문제는 특히 문과생들에게 치명적인데요. 이대로라면 문과생들은 정시로 상위권 대학 진학이 거의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취업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인문계열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경상계열의 경우에는 아예 정시 진학을 포기해야 할 수준입니다.

학생들만 고충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현 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차지원은 결국 자연계열 학생이 적성과 소질을 무시한 채 대학 명성만을 좇아 문과계열로 진학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반수를 택하거나 중도에 그만두는 학생들이 다수 발생할 수밖에 없죠.

문과생이 정시 지원을 기피하는 데 따르는 타격도 큰데요. 이는 재학생 관리와 지원자 확보에 불확실성을 높여 대학의 안정적인 학교 경영을 저해하고, 충원인원 처리에 불필요한 시간과 인력을 소모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 신 정부가 정시 확대 기조를 분명히 하고 있어 수시 선발 인원이 현재보다 더욱 축소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혼돈의 입시 속, 문이과 수험생들은 대입 전략을 어떻게 수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나침반 5월호 커버스토리 
“이과생 교차지원…문과생 정시는 카오스”

'나침반' 5월호 매거진 표지
'나침반' 5월호 매거진 표지

‘나침반 5월호’ 커버스토리에서는 문이과 입시판을 뒤흔든 상위권대 이과생들의 교차지원 현황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이미 본지는 1월호에 문이과 통합수능 실시에 따른 교차지원 비율 증가 상황과, 교차지원이 가능한 문이과 성적대를 공개한 바 있는데요.

이번 5월호에서는 실제 상위권 대학에서 이과계열 교차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분석했습니다. 또한 교차지원의 문제점, 이에 따른 인문계열 지원자의 대입 전략도 함께 실었습니다.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님, 입시를 지도하는 선생님은 이번 나침반 5월호를 통해, 한 발 앞선 성공적인 대입 전략을 수립하길 바랍니다.

중고교 대입, 진로,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교 대입, 진로,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매년 달라지는 대입, 
‘나침반 1권’이면 준비 끝!   

 나침반 매거진은 1년 정기구독 신청 시, 정가 180,000원(낱권 15,000원)의 15% 할인가인 ‘153,000원’으로 구매할 수 있다. 2년 정기구독을 할 경우, 무려 정가 360,000원의 30% 할인가인 ‘252,000원’으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공식 쇼핑몰에서 구입 즉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 ‘2만원’이 지급된다. 정기구독 시 지나간 호(과월호) 매거진을 받아보고 싶을 경우 ‘구독 시작달’도 지정할 수 있다.
 문의는 나침반 매거진 공식 쇼핑몰(https://365com.co.kr/main/index) 및 전화 1522-1797로 가능하다.


■ <나침반> 5월호 매거진 상세페이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8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