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30일 (토)부터 수능 전 면접고사가 시작됐다. 다가오는 11월 6일과 11월 13, 14일 주말에 성균관대 의예과와 고려대 계열적합형 인문·자연계열 면접이 예정돼 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막판 스퍼트를 올려야 할 시기다.  

내신 성적이나 학생부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학생들이 면접에서 역전하는 경우가 전체 지원자의 20~30%가량 된다. 미세한 차이로 당락이 바뀌는 입시에서 면접 영향력이 생각보다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면접에 준비 없이 나섰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다. 특히 대학에 따라서는 미리 면접 문항을 홈페이지에 공지하는 곳도 있다. 공지한 문항 2~3개 중에 면접일 당일 1~2개를 골라 질문하는 식이다.  

따라서 면접고사가 예정돼 있는 수험생들은 지원 대학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해 면접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성적이나 생기부 기록이 아무리 안정권이라도 면접에서 어긋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면접 준비를 소홀히 해선 안 될 것이다.  

면접 중 제시문 기반 면접은 전공 관련 제시문을 활용해 수험생의 전공적성과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이전에는 모집단위별로 다른 문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계열별, 단과대별 공통문항을 활용하는 대학이 많다.  

제시문 기반 면접의 경우 각 대학이 홈페이지에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어, 이를 활용해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고려대 인문계열 계열적합형 제시문 기반 면접 기출문제와 모범답안을 소개한다. 출제 경향과 답안의 핵심을 파악하는 등 면접 준비에 이를 활용해 보자.     

문제 
1. (나)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가)의 ‘디 벨레’ 현상에 관해 설명하시오. 

2. (나)의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주장 ㉠에 대해 (다)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3. (라)를 활용하여 (가)의 ‘디 벨레’ 현상, (나)의 주장 ㉠, (다)의 이상사회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4. 한국 사회를 지금보다 이상적인 사회로 변화시켜 나가는데 자신이 지원한 전공분야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가) 독일의 한 고등학교에서 벵어라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독재의 위험성을 알리는 수업을 진행하려 했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나치 독일의 문제점에 대해 지겹게 들어왔던 학생들은 벵어의 수업 내용이 지루하다면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에 벵어는 학생들에게 독재 권력이 나타나게 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시켜 주기로 했다.   

먼저 벵어는 다수결로 교실의 대표를 정하자고 제안했다. 투표 결과 벵어가 대표로 선출되었다. 그 후 벵어는 대표의 자격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세 가지 규칙을 정해서 발표했다. 첫째, 수업 중에는 대표가 호명한 사람만 대답할 수 있으며, 발표자는 일어서서 대답한다. 둘째, 흰 셔츠와 청바지 같은 단체복을 입는다. 셋째, 수업 중에 명령하면 모두가 일어나서 행진을 하듯 발을 맞추는 연습을 한다.   

그 때부터 교실에서 단체 행동과 보조를 맞추지 않는 학생은 배척을 당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들은 대표의 권위에 더욱 더 복종하는 동시에 정치집단이 된 것처럼 행동했고, 스스로를 ‘디 벨레(Die Welle)’라고 불렀다.   

학생들은 마치 나치식 경례 같은 인상을 주는 독특한 경례를 만들어 냈고, 디 벨레 경례를 하지 않는 학생들은 교실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았다. 결국 학교는 ‘디 벨레 학생들’과 ‘비(非) 디 벨레 학생들’로 분열되었다. 그리고 그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하게 집단 난투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벵어는 학생들을 모두 강당에 모이도록 했다. 그 자리에서 벵어는 이 자리에 조직을 배신한 학생이 있다면서 영문 몰라 하는 한 학생을 강단으로 데려오라고 지시했다. 그러자 몇몇 디 벨레 학생들이 배신자로 지목된 학생을 강단으로 데려왔다.   

이를 지켜본 벵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독재가 바로 이런 것이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알아차려야 한다.” 그러고는 공식적으로 디 벨레의 해체를 선언했다.   

(나) 한 연구에서 모든 참여자에게 각자 지면 위에 찍힌 점의 개수를 세도록 했다. 그 후참여자가 점의 개수를 정확하게 셌는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참여자 절반에게는 점의 개수를 실제보다 초과하여 셌다고 알려주면서 그들을 ‘과대평가자’ 집단으로 분류하고, 나머지 절반은 ‘과소평가자’ 집단으로 분류했다.   

그런 다음, 몇몇 참여자들에게 돈이나 쿠폰을 주고서 다른 참여자들에게 나눠주도록 했다. 이 때 돈이나 쿠폰을 나눠주는 역할을 맡은 참여자가 다른 참여자들에 관해 알 수 있는 유일한 정보는 ‘과대평가자’와 ‘과소평가자’ 중 어느 집단에 속하는가 하는 것뿐이었다. 그 결과, 연구자가 아무리 사소하거나임의적인 기준으로 집단을 구분하더라도 사람들은 자신과 동일한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돈이나 쿠폰을 더 많이 나눠주려는 경향을 보였다.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을 이용한 또 다른 연구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참여자들을 임의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눈 후, 그들에게 다른 사람의 손을 바늘로 찌르는 영상을 보여주고서 fMRI를 이용해 그들의 뇌를 관찰했다.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집단에 속한 것으로 표시된 사람의 손이 바늘에 찔릴 때보다 자신과 같은 집단에 속한 것으로 표시된 사람의 손이 바늘에 찔릴 때 두뇌의 활성화 정도가 분명하게 증가했다. ㉠인간은 ‘남’이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다) 큰 도(道)가 행해진 세상에서는 천하가 모두의 것이 된다. 현명하고 유능한 사람을 뽑아 나라를 다스리게 하면 신의가 존중되고 화목이 두터워진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기 부모만 부모로 여기지 않고, 자기 자식만 자식으로 여기지 않는다.   

노인은 안락하게 여생을 마칠 수 있고, 장년에게는 일할 자리가 있다. 어린이는 안전하게 자랄 수 있고, 배우자를 잃은 사람, 부모가 없는 아이, 자식이 없는 노인, 병든 사람도 모두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   

재화가 헛되이 땅에 버려지는 것을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을 결코 자기 것으로 숨겨 두지 않으며, 스스로 일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지만, 또한 자기 자신만을 위하여 일하지 않는다.   

그래서 음모를 꾸미는 일이 생기지 않고, 훔치거나 해치는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집마다 문이 있어도 잠그지 않는다. 이러한 세상을 ‘대동(大同)’이라 한다.    

(라) 인간의 집합생활은 그저 우연한 사건에 의해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고양시켜 주는 집합의식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사회구성의 핵심원리는 집합의식의 내재화이며 이러한 과정은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계적 연대에서는 집단을 이루는 목적이나 과정보다는 동질성 그 자체가 유대의 기초를 형성한다. 여기에서는 무엇보다도 오직 ‘같다’는 이유 때문에 강력한 유대가 나타나게 되며 집합의식이 개인의 의식을 지배하게 된다. 그 결과, 기계적 연대 속에서 개인은 주체적인 존재로 기능하기보다는 억압적 규율하에서 집단에 예속되는 모습을 보이거나 다른 집단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대조적으로, 유기적 연대에서는 구성원이 사회적 규율의 권위를 자율적으로 수용하는 동시에 구성원들 간 기능적 상호의존성과 공감에 기초한 결속이 이루어진다. 유기적 연대는 이질성에 기초한 연대라는 점에서 집합의식이 개인의 의식을 지배하지 않으며 개인의 주체성이 훼손되지 않는다. 따라서 유기적 연대에서는 배타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다른 집단에 대한 공감의 가능성도 열려있다.   

집합의식의 내재화 과정에서 인간은 자기 집단과 관계된 것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는데, 그 과정에서 이상사회에 대한 관념이 싹트기도 한다. 때때로 사람들은 완전한 이상사회를 떠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는 환상에 불과하며 실제로 존재했던 적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사회 역시 사회생활의 자연적인 산물이다. 이상사회와 현실사회는 둘 중 하나가 없으면 나머지 하나도 존재할 수 없을 만큼 상호간에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다. 현실사회 없이는 이상사회가 존재할 수 없고 이상사회 없이는 현실사회도 존재할 수 없다.   

출제 의도 
제시문의 주제와 논지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문항에서 요구하고 있는 답변을 논리적으로 구성해 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각 제시문의 주장과 근거를 비판적인 시각에서 검토하고 제시문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비교·분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지원 전공 계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예시 답안 
1. 사람들은 집단에 대한 구분에 따라 의식이 지배되는 모습을 보이며 다름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디 벨레의 상태가 될 수 있음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2. 대동의 관점에서는 나와 남을 구별하여 생각하지 않고 모두가 존중되는 세상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기에 남에 대해 공감하기 어렵다는 (나)의 설명은 현명하고 유능한 지도자에 의해 다스려질 수 있다고 주장함을 중심내용으로 설명해야 한다. 

3. (라)의 기계적 연대란 규율 아래 집단에 예속 혹은 배타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가)의 디 벨레 현상과 (나)의 다름에 대해 공감하는 능력이 떨어짐을 설명할 수 있음과 집단의식이 개인을 지배하지 않고 다른 집단에 대한 높은 공감도가 가능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다)의 이상사회론을 유기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는 각각의 내용에 대한 비판 근거로 작용할 수 있다. 

4.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로의 변화 방향을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기여 방안을 전공 계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개별 전공에 따른 적용이 필요한 문제이므로 따로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지 않음) 

▲이 콘텐츠는 충북교육청 충북대입진학지원단이 수시전형 제시문 면접을 내실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엮은 '2022 수시전형 대비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의면접 예상 문항집'에서 발췌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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