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가 말하는 자소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자소서 쓰기가 생각보다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서울대는 ‘2021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에서 자소서는 그동안 학교생활에서 열심히 노력해온 모습을 자신의 글로 나타낼 좋은 기회이며, 고등학교 생활 중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소서에 쓸 만한 활동과 내용  
가장 힘들게 또는 신나게 했던 공부 경험, 공부 방법, 느낀 점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소중했던 경험  
열심히 노력해온 일, 많은 시간을 쏟은 일  
자신에게 영향을 준 책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사례 또는 친구와 함께 했던 의미 있는 활동  

그러면서 많은 학생들이 자소서 작성에 큰 부담을 느끼고,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며 지나친 시간낭비를 경계하고 있다. 또한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가 자소서라고 믿는 학생들도 있지만,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려고 하는 것은 생기부에 충분히 나타나지 않은 지원자의 특성이므로, 이를 자소서에 보여 달라고 주문한다.  

서울대가 말하는 ‘자소서 잘 쓰는 법’  
- 나만의 모습을 나만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방법  

① ‘나’, ‘나의 노력’에 대해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하기  
-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교 기간을 돌이켜 보며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내가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정리하기  
-내가 노력했던 많은 일들과 과정을 떠올리기  
-그 사실만을 나열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느낀 점과 나의 생각을 담기 
- 어떤 동기와 목적, 어떤 생각과 의지를 가지고 노력해 왔는지, 그 결과가 나에게 어떤 의미 있는 경험으로 남았는지를 기록하기  

② 고등학교 기간 중의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하기  
- 대학에서는 자소서를 통해 지원자가 대학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여부를 판단하고자 하므로 고교생활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임  

③ 생기부에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기  
-생기부 내용을 자소서에 그대로 나열해서는 안 됨 (예 수상경력, 대회 명, 수상 일시, 수상 등급 등)  
-대학에서는 생기부만으로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 자질, 노력 등을 자소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 함  
-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기보다는 특별히 노력한 과정이나, 역량을 쌓기 위해 어떻게 공부했는지, 왜 나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었는지를 나타내기  

④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기  
- 생기부에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원자의 특성이나 자질 등을 나타내야 하지만, 이것이 곧 감정적인 내용을 서술하라는 의미는 아님  
-구체적인 경험이나 일화 등을 중심으로 사실을 전달하는 내용을 담기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면서, 균형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  

⑤ 나만의 생각과 문체로 개성 담기  
-다른 사람의 자소서를 참고하다 보면 나만의 생각이나 나만의 독창성이 사라지게 됨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조언을 받더라도 나만의 생각과 문체로 개성을 나타내기  
-자소서는 자신만의 언어로 ‘나’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글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좋은 문장을 만들기 위해 여러 사람이 첨삭해 만들어진 자소서로는 학생 본연의 모습을 잘 드러내기 어려움  

⑥ 상투적이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하기  
-자소서는 남과는 다른 나를 표현하는 글임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상투적인 문구나 뜻을 짐작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문구로는 입학사정관에게 ‘나’를 표현하고 자신의 인상을 강하게 심어줄 수 없음 (예 '반장 역할을 잘 해냈다.','열심히 하겠다.')  
-막연한 내용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기  
(예를 들어 임원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면 단순한 경력보다는 임원 활동의 계기나 동기,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 경험, 이를 통해 향후 나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기)  

⑦ 독서 경험을 기술하는 3번 자율항목에도 ‘자기 생각’을 담기  
-자소서 독서 항목은 지원자의 독서 경험을 통해서 지원자의 생각을 보여주는 자소서 안의 또 다른 자소서   
-책의 줄거리 요약이나 내용 소개는 의미가 없음   
-자신에게 의미 있는 영향을 주었던 책을 2권 선정해, 그 책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고 어떤 생각을 하게 하였는지, 또는 자신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등의 내용을 담기  
-도서 선정은 지원하는 모집단위와 관련성이 없어도 됨  
-분야를 막론하고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되는 책을 선정해 경험과 생각을 담기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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